비타민D 섭취 대상
비타민D의 결핍 인구의 비율이 가장 높은 곳이 바로 한국입니다. 한국인 중에서 10명 중 9명은 비타민D 결핍 상태라고 하니 대부분의 사람들이 비타민D를 따로 섭취해줘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특히나 임산부의 경우는 비타민D 수치가 낮아지면 조산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반드시 비타민D를 고용량으로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태아에게도 이 성분이 전달되어 신경계, 골격 등을 생성하기 때문에 꼭 필요한 성분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성장기의 청소년들에게도 반드시 필요합니다. 비만 아동은 비타민D 결핍 상태일 가능성이 높으며, 정상적인 또래들 보다 대사증후군에 걸릴 가능성이 높으며, 성장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반드시 섭취를 해줘야 합니다. 중년 여성에게도 뼈, 골밀도 등과 관련해 반드시 섭취하는 것을 추천하며, 중년 남성은 호르몬 분비와 관련해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D
비타민D는 지용성 비타민 일종으로 자외선에 반응하고 생성되는 스테로이드입니다. 체내에서는 칼슘의 농도를 조절하는 역할을 하여 혈중 칼슘농도를 조절하는 역할을 최종적으로 하게 됩니다. 보통 비타민D는 햇빛에서 얻는 것이기 때문에 일상생활을 통해서도 얻을 수 있는 것으로 생각되기는 하지만 우리나라와 같이 일조량이 턱없이 부족한 나라에서는 사실 햇빛을 통한 비타민D를 얻는 것은 쉽지 않은 일입니다. 그리고 야외활동 또한 적으며 자외선 차단제를 꼼꼼하게 바르고 다니는 경우라고 한다면 더 어려운 일이 될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반드시 외부에서 섭취를 해서 채워줘야 하는 영양소입니다.
비타민D 추천 효능
1. 체중 조절 작용
비타민D를 꾸준하게 섭취하게 되면 체중을 조절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비타민D 결핍과 체중 감량의 어려움을 느끼는 것이 상관관계가 있다는 연구들이 발표가 되었기 때문인데요. 이와 관련해 한가지 연구를 살펴보게 되면 칼로리 제한 다이어트를 실시한 연구에서 비타민D 수치가 낮은 사람들에 비해서 비타민D 수치가 높은 사람들이 더 체중감량에 효과성을 보였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아직 여러 연구들이 있는 것이 아니라 정확한 입증 사실로 보기는 힘들지만 혹 체중감량이 어렵다면 비타민D 수치를 확인해보는 것도 괜찮습니다.
2. 신경계 효과
여러가지 연구들을 살펴보면 비타민D 수치가 낮을때 의사결정을 하는 것에 어려움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집중력도 떨어지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그렇듯이 비타민D는 사람의 신경계에 효과적인 물질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3. 뼈, 근육 건강
비타민D를 꾸준히 섭취하면 체내의 칼슘흡수가 높아지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뼈나 근육을 건강하게 관리할 수 있는데, 보통 나이 많은 사람들에게서 발견되는 것 중 비타민D 수치가 높은 사람들은 더 활동적이면서 뼈도 튼튼하고 단단하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칼슘과 관련한 효능 때문이라 할 수가 있겠습니다.
4. 암에 효과적
비타민D 수치가 적절한 경우라고 하면 암이 발병할 확률도 낮아짐을 연구 결과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데요. 특별히 유방암과 대장암에서 더 효과적으로 나타납니다.
비타민D 정상수치
비타민D가 정상적으로 활용되려면 평균적으로 체내 50ng/ml 정도의 수치가 필요합니다. 그런데 이 수치는 사실 사람들마다 각각 다를 수 있는데, 그 이유는 바로 혈중농도의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같은 양의 비타민D를 복용한다고 하더라도 사람들마다 차이가 나타나기 때문에 본인 상태를 잘 확인해 비타민D 수치를 본인에 맞게 잘 대처하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비타민D 복용 시기
비타민D는 갓난 아기때부터 부족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신생아부터 섭취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그리고 유아에서도 구루병과 관련하여 비타민D 부족이 관심이 높아지고 있어 섭취를 권고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 이후 성인 남녀들에 대해서는 당연히 섭취가 필요하기 때문에 일생동안 섭취할 필요가 있는 것인 비타민D 입니다.
비타민D 복용하는 방법
식약처에서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비타민D의 일일 권장 섭취량은 600IU 정도를 섭취하도록 합니다. 또한 섭취하는 시간은 비타민D 추천 복용법에 띠라 섭취하도록 하고 있는데, 비타민D의 경우 지용성 비타민으로 지방과 함께 섭취하는 것이 흡수에 더 도움이 되기 때문에 식후 섭취를 더 추천하곤 합니다.
비타민D가 결핍되면
비타민D가 결핍되면 면역이 떨어져 잔병에 자주 걸리게 됩니다. 그리고 비만이나 당뇨에 걸릴 수 있으며 고혈압이 나타날 수 있으니 꾸준히 적정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감정에도 관여를 하기 때문에 수치가 낮으면 우울한 감정이 들 수 있고, 이와 함께 불면증을 겪을 수 있기 때문에 잘 섭취해주는게 좋습니다.
비타민D 추천하는 제품 선택 기준
1. 자연유래 원료 제조
합성비타민은 화학작용으로서 만들어진 비타민으로서 화학성분이 사용되어 안전하지 않으며 흡수 또한 잘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연에서 유래된 것을 원료로 사용하여 제조한 비타민D를 선택하는 것이 더 안전하게 섭취할 수 있으며 흡수도 잘 이루어지기 때문에 좋습니다.
2. 유기농 재료 사용
우리는 농약을 사용하지 않은 것을 유기농이라고 합니다. 보통은 제품들 중에 식물성 재료들을 사용했다고 한다면 더 좋다고 느끼게 됩니다. 그렇지만 이런 식물성 재료들이 유기농이 아니라면 농약과 관련하여 여러가지 잔류와 같은 문제들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건강상 좋지 못합니다. 그래서 식물성 재료들 중 유기농 재료를 사용했다고 하는 것은 건강하고 안전한 것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유기농 제품을 확인하려면 제품 내 유기가공식품 마크가 있는지를 확인해보면 됩니다.
3. 함량, 원료에 대한 보증 WCS 표기
제품의 함량과 원료를 설명하는 많은 정보들이 있지만 우리는 함부로 이 정보들을 믿지 못합니다. 그 이유는 여러가지 거짓정보들로 소비자들을 속인 사례들이 많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를 정확하게 인지하고 믿기 위해서 WCS 표기가 있는 제품인지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WCS 표기라는 것은 원료와 함량에 대해서 진위여부를 조사하고 보증한 상표권이기 때문에 이 표기를 확인해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올바른 선택입니다.
4. 화학성분 무첨가 노케스템
제품을 제조할때는 제조의 효율성과 사람들의 기호를 맞춰 여러가지 화학성분들을 사용하게 되는데, 이런 화학성분들이 사용되는 것은 체내에 부작용을 만들게 됨으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실 화학성분은 몸에서 배출이 어렵기 때문에 더 피해야 하며 제조시 없어서는 안될 꼭 필요한 존재가 아니기 때문에 더 거를 수 밖에 없는 성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화학성분이 무첨가된 노케스템 제품인지를 확인해서 선택해 더 안전하게 섭취해야 합니다.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abc쥬스효능 건강을 챙기기 위한 조건 (0) | 2024.01.06 |
---|---|
가죽나물효능 알아보고 챙겨보기 (2) | 2024.01.04 |
손가락류마티스관절염증상 다양한 정보 (0) | 2023.10.10 |
고지혈증 증상 및 관리법, 좋은 음식 확인해서 (0) | 2023.10.09 |
콤부차효능 5가지 확인해보고 챙겨보기 (1) | 2023.10.03 |